오늘의 요리

[스크랩] 싸기 편하고 맛있는 것만 담았다! 피크닉 레시피

성은정이 2006. 9. 3. 22:52

온 가족 피크닉’이란 미명 하에 주부는 아침부터 바쁩니다. 한끼 정도 사 먹어도 좋으련만 밥을 고집하는 가족 탓에 이것저것 챙기느라 분주하네요. 이왕 싸 갈 거면 폼도 나고 맛도 좋은, 그런 메뉴라면 금상첨화 아닐까요? 반찬 필요 없이 한입에 쏙 들어가는 김밥과 유부초밥, 영양가 만점의 주먹밥으로 맛깔난 도시락을 준비해 봅니다. ※ 모든 재료에 공통적으로 들어가는 밥의 분량은 4공기를 기준으로 합니다.

 
▶ 주머니 유부초밥
재료 ∥ 유부 15~20장, 당근 ⅓개, 양파 ¼개, 미나리 줄기 약간, 식용유 1큰술
조림장 ∥ 진간장 1큰술, 참기름 2작은술, 맛내기술·물엿 1작은술씩, 물 ½컵
조미료 ∥ 참기름 1작은술, 소금·후춧가루 약간씩

● 밑손질
1_유부는 양념하지 않은 것으로 준비, 끓는 물에 살짝 데쳐 기름기를 뺀 뒤 물기를 꼭 짠다. 한 면을 잘라 주머니를 만든다.
2_당근과 양파는 곱게 채 썰고, 미나리는 줄기 부분만 준비해 끓는 물에 살짝 데친다.

● 만들기
1_냄비에 분량의 조림장 재료와 준비한 유부를 넣고 간이 배도록 은근히 조린다.
2_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채 썬 당근과 양파를 넣어 볶다가 분량의 참기름과 소금, 후춧가루로 간한다. 재료가 다 익으면 밥을 넣어 고루 섞으면서 볶는다.
3_유부에 적당히 밥을 넣어 채운 뒤 데친 미나리 줄기로 입구를 살짝 묶는다.

▶ 김치볶음 유부초밥
재료 ∥ 조림 유부(시판용) 15~20장, 배추김치 ¼포기, 쪽파 2뿌리, 식용유 1큰술
조미료 ∥ 참기름 1큰술, 설탕 2작은술, 검은깨·통깨 1작은술씩, 소금 약간

● 밑손질
1_조림 유부는 물기를 꼭 짠 뒤 삼각 모양으로 반 자른다.
2_배추김치는 속을 털고 물기를 꼭 짠 뒤 송송 썰고, 쪽파는 어슷하게 썬다.

● 만들기
1_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배추김치를 넣어 달달 볶다가 준비한 밥을 넣고 고루 볶는다. 분량의 참기름과 설탕, 소금으로 간한다.
2_①의 밥에 검은깨와 통깨, 쪽파를 넣고 다시 한 번 섞은 뒤 식힌다.
3_조림 유부에 ②의 볶은 밥을 보기 좋게 채워 넣는다.



▶ 누드 김밥

재료 ∥ 오징어 2마리, 시금치 100g, 햄 150g, 구운 김 4장, 식용 꽃 약간, 식용유 1큰술
배합초 ∥ 식초 2큰술, 설탕 1큰술, 소금 약간
조림 양념 ∥ 진간장 2큰술, 참기름 ½큰술, 물엿 1작은술, 다진 마늘 ½작은술, 소금·후춧가루 약간

● 밑손질
1_오징어는 다리를 잡아당겨 내장을 제거한 뒤 껍질을 벗기고 손질하여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.
2_시금치는 끓는 물에 살짝 데친 뒤 찬물에 헹궈 물기를 꼭 짠다. 햄은 곱게 채 썰고, 김은 반 자른다.
3_볼에 분량의 배합초 재료를 넣고 설탕이 녹을 정도로 중탕한 뒤 밥에 넣어 고루 섞는다.

● 만들기

1_냄비에 손질한 오징어와 분량의 조림 양념 재료를 넣고 바특하게 조린다.
2_손질한 시금치는 소금으로 간하고, 채 썬 햄은 달군 팬에 식용유 없이 살짝 굽는다.
3_김발 위에 랩을 깔고 그 위에 밥을 얇게 펴고 반 자른 김을 얹은 다음, 조린 오징어와 시금치, 햄을 넣고 랩을 살살 빼면서 돌돌 만다.
4_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 김밥 위에 식용 꽃잎을 떼어 뿌리거나 통깨나 날치알 등을 얹어도 좋다.

▶ 미니 김밥
재료 ∥ 오이 1개, 햄·게맛살 150g씩, 깻잎 3장, 구운 김 8장
배합초 ∥ 식초 2큰술, 설탕 1큰술, 소금 약간
조미료 ∥ 식초·설탕 1큰술씩, 소금 ½작은술

● 밑손질
1_오이는 껍질째 씻어 반 갈라 속을 정리한 뒤 다시 길이로 반 자른 다음, 가늘고 길쭉하게 자른다.
2_햄은 오이와 비슷하게 자르고, 게맛살은 결대로 찢는다.
3_깻잎은 씻어 반 자르고, 김은 반 잘라 준비한다.
4_볼에 분량의 배합초 재료를 넣고 설탕이 녹을 정도로 중탕한 뒤 밥에 넣어 고루 섞는다.

● 만들기
1_손질한 오이는 분량의 조미료를 넣어 간한 뒤 잠시 둔다.
2_햄은 달군 팬에 식용유 없이 살짝 볶는다.
3_김발 위에 반으로 자른 김을 얹고 밥을 펼친 뒤 오이와 게맛살을 얹어 돌돌 만다. 같은 방법으로 햄과 게맛살, 깻잎과 게맛살을 넣어 김밥을 만다.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.




▶ 우메보시 주먹밥
재료 ∥ 쇠고기(다진 것) 80g, 우메보시(매실장아찌) 20알
고기 밑간 양념 ∥ 양파즙 1큰술, 진간장 2작은술, 참기름 1작은술, 설탕 ½작은술, 소금·후춧가루 약간씩

● 밑손질
1_다진 쇠고기는 분량의 밑간 양념에 버무려 잠시 재 둔다.
2_우메보시(매실장아찌)는 씨를 도려내고 과육만 준비한다.

만들기
1_달군 팬에 양념한 쇠고기를 넣고 물기가 없어질 때까지 바특하게 볶는다.
2_밥을 먹기 좋은 크기로 뭉친 뒤 가운뎃부분을 오목하게 만든 다음, 볶은 쇠고기를 채워 넣고 동그랗게 뭉친다.
3_②의 밥 위에 준비한 매실장아찌를 얹어 떨어지지 않도록 손으로 가볍게 감싸 뭉친다.

▶ 비빔 주먹밥
재료 ∥ 콩나물 100g, 당근 ½개, 호박 ⅓개, 메추리알 10~15개, 부추 반줌, 식용유 2큰술, 소금 약간
조미료 ∥ 참기름 2큰술, 다진 마늘 ½작은술, 소금·후춧가루 약간씩

● 밑손질
1_콩나물은 거두절미하여 씻은 뒤 한 김 오를 정도로 삶아 건진다.
2_당근과 호박은 곱게 채 썰고, 부추도 손질하여 비슷한 길이로 자른다.

● 만들기
1_달군 팬에 식용유 1큰술을 두른 뒤 콩나물과 채 썬 당근을 넣어 볶다가 어느 정도 익으면 호박과 부추를 넣는다. 분량의 조미료를 넣어 간한다.
2_다른 팬에 식용유 1큰술을 두른 뒤 메추리알을 이용해 프라이를 한다. 소금으로 간한다.
3_볼에 밥과 ①의 재료를 넣고 고루 비빈 뒤 틀을 이용해 모양을 만든 뒤 그 위에 프라이를 하나씩 얹는다.



1_무채국
재료_ 무 ⅓개, 물 8컵
조미료_ 국간장 2큰술, 참기름 1큰술, 다진 마늘 ½작은술, 소금 약간

● 만들기

1_무는 껍질째 씻어 굵직하게 채 썬다.
2_달군 냄비에 참기름을 두르고 채 썬 무를 넣어 달달 볶다가 무가 익으면 분량의 물을 붓고 한소끔 끓인다.
3_한소끔 끓어오르면 분량의 국간장과 다진 마늘, 소금으로 간한 뒤 마지막에 참기름을 떨어뜨린다.

2_새우 미역국
재료_ 마른미역 60g, 칵테일 새우 100g, 물 8컵
조미료_ 참기름·국간장 1큰술씩, 소금 약간

● 만들기
1_마른미역은 물에 담가 부드럽게 불린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.
2_칵테일 새우는 꼬리 끝을 잘라 낸다.
3_달군 냄비에 참기름을 살짝 두른 뒤 불린 미역과 칵테일 새우를 넣고 달달 볶다가 분량의 물을 붓고 한소끔 끓인다.
4_국간장과 소금으로 간한다.

3_미소 버섯국
재료_ 표고버섯 4개, 쪽파 2뿌리, 미소(일본된장) 3큰술, 물 8컵
조미료_ 가쓰오부시 한줌, 소금 약간

● 만들기
1_표고버섯은 미지근한 물에 담가 불렸다가 기둥은 떼 낸 뒤 얄팍하게 저며 썬다.
2_쪽파는 손질하여 송송 썬다.
3_냄비에 분량의 물을 붓고 한소끔 끓이다가 불을 끈 뒤 가쓰오부시를 넣어 5분 정도 우려낸 다음, 건진다.
4_③의 냄비에 손질한 표고버섯을 넣어 한소끔 끓이다가 분량의 미소를 넣어 고루 푼 뒤 소금으로 간한다. 마지막에 송송 썬 쪽파를 넣는다.

출처 : 너만보면 나도모르게 웃게되버려,,
글쓴이 : 달빛향기 원글보기
메모 :

'오늘의 요리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아이디어 김밥  (0) 2007.05.05
[스크랩] 얼큰한 칼국수 한그릇 어떠세요?  (0) 2007.05.05
[스크랩] 이색 밥 샌드위치^^  (0) 2006.09.03
맛있는 모카케익  (0) 2004.08.06
오븐없이 만드는 링도넛.  (0) 2004.08.06